20대 때는 몰랐었는데, 술담배도 전혀 안하는데, 30대 중반이 되어가니 여기저기 몸도 않 좋아 지고 건강관리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게 되는거 같습니다. 20대 때는 식초가 좋다고 해서 식초도 마셔보고 별짓을 다했던거 같습니다. 이제는 나름 체계를 잡아서 건강관리에 힘써야 될거 같습니다. 탄산 음료나 달콤한 설탕이 가미된 음료수를 먹고 싶으면 음료수 대용으로 오미자 우린 물을 마시기도 한답니다. 개인적으로 오미자 우린물은 음료수 대용으로 상당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전부터 지켜보면 어머니 친구분들을 보니 강황가루를 많이들 복용하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강황가루에 대해서 알아보니 솔깃 해집니다. 강황가루는 보통 인도에서 강황을 수입해다가 제분소에가서 가루로 내서 판매를 많이 합니다. 물론 국내에서도 생산되기는 하는데, 진도 울금이라고 해서 진도게 유명합니다. 오미자 하면 문경오미자, 구기자 하면 진도 구기자 하여튼 사람들 인식이 그렇습니다. 구매하는 루트를 모른다면 인터넷으로 구매를 하시겠지만 인터넷 구매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물건은 재고가 쌓이지 않고, 제대로 된곳에서 구매해야 되니까요. 다행히 외사촌 형님께서 경동시장에서 도소매 장사를 하기 때문에 거기서 구입합니다. 직접 수입해다가 제분소에 가서 분말로 만들어 먹을일은 없으니 그나마 이게 최선의 방법입니다. 개인적으로 소매장사하는 곳에서는 물건을 사지 않습니다. 물건 회전이 잘 안되면 물건의 상태가 많이 않 좋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견과류를 구매했는데, 쩐내가 난다는 것은 물건의 보관이 잘못되거나 오래되었기 때문에 그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마트같은데서 파는 견과류 보면 답이 안 보입니다. 저라면 절대로 그런데서 사지 않습니다. 예전에 판매 루트를 보니 수입업체에서 도매가게로 넘기고 소매가게는 도매가게에서 물건을 띠어다 파는 구조입니다. 수입업체에서 직접하는 쇼핑몰도 있기는 한데, 제대로 찾기는 힘든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마트같은데 납품되는 것은 싼것을 찾기 때문에 좋은 제품은 납품되지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강황이란 무엇인가?
강황(薑黃: Curcuma longa L.)은 생강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이다. 뿌리는 굵고 튼튼하며 끝이 팽대하여 긴 난형이나 원기둥꼴의 양끝이 뾰족한 모양의 덩이 뿌리를 이루었고 회갈색이다. 뿌리 줄기는 난형이고 속이 황색이며 곁뿌리줄기는 원기둥 모양으로 적황색이다. 잎은 뿌리나 땅속줄기에서 직접 땅위로 나온다. 잎몸은 타원형이거나 비교적 좁으며 길이가 20~45cm이고, 너비가 6~15cm이고 끝 부분이 점차 뾰족해지며 기부(基部)가 점차 좁아진다. 잎자루의 길이는 잎몸의 약 1/2 가량 되는데 간혹 잎몸의 길이와 같은 것도 있다. 엽초는 넓고 잎자루의 길이와 거의 같다. 수상(穗狀) 꽃차례는 길이가 20~30cm이다. 꽃떡잎은 넓고 둥근 난형이며 각각의 꽃떡잎 안에 몇 개의 작은 꽃이 들어 있다. 꽃부리통의 윗부분은 깔 때기 모양이고 3개로 갈라져 있다. 수술의 약격(藥隔)은 직사각형 모양이며 꽃실은 넓고 납작하다.
옆에서 돋아나오는 헛수술은 길고 둥근 난형이다. 암술은 1개이고 하위 씨방이며 암술대는 실처럼 가늘고 길며 기부(基部)에 2개의 막대기 처럼 생긴 것이 있고 암술머리는 두 입술 모양이다. 삭과(蒴果)는 막(膜)처럼 보드랍고 얇으며 공같이 둥근 모양으로 세 쪽으로 갈라졌다. 씨는 난형의 장타원형으로 헛씨 껍질이 있다.
개화기는 8~11월이다. 재배하거나 중국 중남부 지역 및 대만에서는 평원, 산간의 풀밭, 관목림 속에 자란다.
강황이라는 약재를 중국에서는 생강과의 강황(薑黃: Curcuma longa L.)과 생강과의 울금(鬱金: Curcuma aromatica Salisb.)의 덩이진 뿌리를 제외한 일반 뿌리 줄기도 강황(薑黃)이라고 하여 함께 약용한다.
강황의 효능
1.항암효과
울금에는 항암효과에 뛰어난 커큐민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암 예방이나 치료에 효과가 있답니다.
2.혈액순환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도와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 손발이 차가운 분들에게 좋습니다.
3.동맥경화 예방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꾸준히 섭취하시면 동맥경화 및 고혈압 예방에 좋습니다.
4.어혈을 풀어준다
어깨,팔,다리 같은 곳에 기운이 맺혀서 생긴 어혈을 풀어줍니다.
5.간에 좋다
울금을 먹으면 담즙의 분비가 월활해지면서 간의 독성이 사라지는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특히 알코올 성분 등을 해독하는 간의 제 기능을 살려주며, 알코올로 생긴 독이 땀과 소변의 형태로 배출되는 것을 원활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복용방법
티스푼(2~3g)으로 한스푼 하루에 세번 물이나 두유등에 타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강황의 부작용
강황은 성질이 맵고 차고 쓰고 강한 성질을 나타내기 때문에 위장이 약한 사람이 복용하는 경우 간혹 설사를 하게 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강황을 복용후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보통 이경우 약 일주일 이내에 진정이 되는데,가려움증이 심할 경우나 지속될 경우에는 녹두차를 만들어 며칠 먹게되면 가령움증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강황이 왜 좋은 것일까?
커큐민(curcumin)이라는 성분 때문에 좋은 것이랍니다.
커큐민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세포의 산화방지, 면역억제 작용, 염증을 감소시키며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