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프매듭 로프 로프 취급에 대한 주의사항

로프 취급에 대한 주의사항

234
1

로프 취급에 대한 주의사항

 

개인적인 생각인데, 로프는 항상 주의 해서 사용해야 됩니다.

로프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이 단순히 파단하중을 가지고 실제로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사람이 묶고 내려와도 되는지 착각을 합니다.

파단하중하고 실제로 작업시 견딜수 있는 하중은 분명히 다르고, 전에 있는 게시물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사망이나 중상에 이르는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특히 주의 해야됩니다.

보통 파단하중의 1/6~1/12을 작업할때 견딘다고 나오고, eye spliece 작업을 해났을 경우는 하중이 또 1/2로 줄어 든다고 보았습니다. 그리고 매듭작업을 하였다면 1/2정도로 보아야 됩니다.

그래서 통상적으로 1/12을 이야기 하나 봅니다. 흔히 알려진 파라코드 같은경우도 여러 가닥으로 엮어서 사용해야 됩니다.

 

그리고 로프의 상태 또한 대단히 중요합니다. 보통 로프의 유통기한은 5년이라고 합니다. 정확한 것은 아니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로프라 할지라도 5년이 지나면 폐기를 해야됩니다. 그래서 로프를 주문하게 되면 흔히 잘팔리는 물건이 아닌이상 공장에 주문을 하여서 그때그때 제작을 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로프는 종류에 따라서 자외선에 약하고, 화학약품과 열에 약하기 때문에 제대로 보관되지 않은 로프는 폐기하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로프는 소재에 따라서 종류도 다양하고 비중도 달라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요트 같은데서는 브레이드 로프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고, 선박같은데서는 무어링용으로 슈퍼맥스(검색해보면 와이어 수준) 로프를 많이 사용하는 것 같고, 어업용으로 pp로프도 많이 사용하고 다양한 용도로 많이 사용하지만, 엄청나게 위험한 물건이라는 것은 항상 생각해야 될거 같습니다. 추락사 하거나 손가락이 잘리고, 다리가 잘리고, 끊어진 로프에 맞아서 사망하고 나면 그때는 너무 늦습니다.

매듭 방법 또한 중요한거 같습니다. 잘못된 매듭은 사망내지 중상에 이를 수 있습니다. 로프에 관련한 안전사고에 대한 사고 사례를 찾아보시면 될것입니다. 비용문제로 제때 교체 안해주거나 취급부주의로 많은 사고가 일어나는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