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실비보험 직접 청구하기

실비보험 직접 청구하기

414
0

FP 없이도 실비보험 직접 청구하자.

실비보험 직접 청구하기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인 소개나 아는 사람을 통해서 보험을 들었는데, 몇년 지나면 FP는 그만두고, 새로 배정된 FP도 나몰라라 하고, 콜센터에 전화를 걸어도 믿지 못하겠고, 보험청구 골치 아팠을 것입니다. 이게 저만의 이야기가 아니고, 많은 사람들이 똑같은 경험을 하였을 거라고 생각되어서 이렇게 포스팅 하게 되었습니다.

실비보험을 직접 청구하기 위해서는 미리 알아 두어야 될 것이 3가지가 있습니다.

 보험회사는 보험금을 최대한 주지 않을 려는 입장이고, 고객은 눈탱이 안맞고 자신이 들은 보험에 대해서 충분한 보상을 받아야 될것입니다. 어차피 청구서류야 보험회사 공통이고, 저같은 경우는 한화손해보험을 들었기에 한화손해보험을 기준으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자신이 가입한 보험 상품 파악하기(보험증권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2. 보험회사 홈페이지 공시실에 가서 약관 다운로드 하기(같은 보험 상품이라고 해도, 판매일에 따라서 계약내용이 틀려지기에 보험회사 홈페이지 공시실에 들어가면 약관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회사가 망해도, 보험계약은 인수한 보험회사에서 그래도 가져가기에 공시실에 가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3. 약관을 통해서 보상내역을 확인 하였다면 금액별 필요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약관을 직접 읽고 해석하기 힘든 분들은 콜센터에 문의해보셔도 됩니다. 그래도 약관은 직접알고 청구하는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간혹가다가 질병 분류코드에 따라서 지급이 되고 안되고 나뉘어 질 수 있기에, 약관을 보고 애매하다 생각되면 FP나 전문적으로 처리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절대로 보험회사를 믿으시면 안됩니다. 뉴스에도 자주 나오니 이유는 잘 아실 것입니다.

sel01보험금 청구가 간소화 되었다고 나옵니다. 이게 보험회사에서 제발로 저리 나서는 것은 아니고, 당연히 정부가 나서니 저리 되었을 것입니다.
sel02금액별 필요 서류입니다. 3만원이하, 3만원 초과 10만원이하 10만원 초과로 나뉘어 지게 됩니다. 보험금을 안줄려고 발악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약관을 제대로 알고, 서류를 제대로 준비하면 보험회사가 뻥카를 치지는 않습니다. 자신이 들은 보험에 따라서 실비보험은 통원치료 공제 금액이 있는데, 여기서 말하는 공제금액은 일회 통원시 (병원진료비+약제비)를 말합니다. 나같은 경우는 공제금액이 5,000원입니다. 최근에 보험은 10,000원 정도 한다고 들었습니다. 공제금액보다 병원비+약제비가 적다면 청구하 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약관상 면책되는 질환들도 있으니 서류비가 들어간다면 콜센터를 통해서 미리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sel03sel04청구항목에 따른 필요서류입니다. 자세히 읽어보시면 어려운것이 없으니 천천히 읽어보시면 됩니다.

이제 서류가 준비 되었으면 청구를 하시면 됩니다. 생명보험은 직접방문, FP이용, FAX를 이용한 방법뿐이 접수할 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여기서 설명드리는 것은 손해보험 실비보험에 해당되기에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본인이 직접 한화손해보험 홈페이지를 통해서 청구한 과정입니다. 천천히 보시면 스텝바이스텝이기에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하 실 수 있습니다. 청구한 금액이 제대로 들어왔는지는 본인의 보험 약관을 하시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면책항목이 아닌이상 하루통원비 공제액, 입원비 지급액, 수술비 항목등을 약관을 제대로 아신다면 간단하게 계산기만 두들겨 봐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lf01

약관 동의 과정
self02접수 유형 선택
self03사고내역 입력
self04보험금 수령계좌 입력
self05신청완료
self06스캔해 놓은 구비서류 업로드
self07보험금 지급 처리현황 확인

 

내용을 보시면 아주 간단한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실비보험 직접 청구하기 더 이상 막막하거나 어려운 것이 아닌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