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치질 올바른좌욕법

올바른좌욕법

15946
0

올바른좌욕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좌욕이란 항문통증이나 생식기에 이상이 있거나 치질 수술 후 증상 완화 및 치료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좌욕을 왜 할까요?  좌욕은 좌욕부위의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괄약근들의 긴장을 해소시켜, 혈관분포가 많은 부위의 혈액이 고이면서 생기는 충혈 현상 및 조직의 부종을 감소시켜 치질과 출산후 통증을 치료 또는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에 3번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일어나자 마자 한번 대변을 보고나서 한번, 저녁에 자기전에 한번 하는게 좋습니다. 일어나자 마자 한번 하는 좌욕은 괄약근을 이완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잘 되게해서 오전에 대변을 볼때 치질 예방에 좋습니다. 대변을 보고나서 한번 하는 이유는 대변활동으로 긴장 되었던 괄약근을 이완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해주어서 좋습니다. 저녁에 자기전에 하는 좌욕의 효과는 하루동안 긴장되고, 혹사 되었던 괄약근의 긴장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서 간단히 그림으로 정리해봤습니다.

Asitzbath01좌욕은 함부로 하면 오히려 항문에 손상을 주기에 위와 같은 부분은 조심해야 됩니다. 온도가 높으면 항문에 화상을 입을 수 있고, 횟수는 위에서 말했듯이 하루 2~3회가 좋습니다. 소독약(베타딘), 소금은 오히려 항문에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안 넣는 것이 좋습니다. 치질 수술후 임의로 소독약등을 넣는다면 상처에 자극을 주어 오히려 상처가 아물지 않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시간은 5~10분 너무 오래하거나 적게하면, 오히려 해롭습니다. 항문질환이 의심스러울 경우 임의로 좌욕을 하지마시고, 항문전문 병원에서 진료를 받고나서 좌욕을 하는게 좋습니다. 치루가 있는데 좌욕을 하면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게 됩니다.

Asitzbath02

올바른 좌욕자세입니다. 전체적으로 엉덩이 부분을 담가서 혈액순환 촉진과 항문주변의 이물질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Asitzbath03일반적이지는 않은 좌욕기 모습.

요약)


1. 약 40-42도 정도 되는 깨끗한 수돗물을 사용한다. 굳이 물을 끓여서 식혀서 까지 할 필요는 없습니다.
2. 좌욕기에 따뜻한 물을 채운 후 궁둥이를 벌리면서 충분히 담근 다음 항문 괄약근의 힘을 빼고 배변하듯이 힘을 약간 주면서 항문을 씻어준다.
3. 배변 후에는 필히 샤워기로 항문 세척을 해 주십시요.(습관을 들여 집에서 아침 식사후 배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6. 가능하면 하루에 3∼4회 좌욕 하는 것이 좋으나 일하는 환경상 여의치 않으면 아침저녁으로는 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7. 치질(치핵)의 경우 5∼10분 정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8. 치루의 경우 약 10분 정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술후, 상처가 깨끗하도록, 수술전에 하면 오히려 악화시키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9. 보통 수돗물이면 충분하고 첨가물 (소독액, 소금)은 필요 없습니다. 사용하실 때는 의사와 상의하도록 하십시오. 소독약등을 사용하면 오히려 상처나 항문에 자극을 주어서 좋지 않습니다.

좌욕의 효과

항문 혈액 순환 개선, 청결 및 소독 작용, 수술후 통증 감소 및 부종 감소

주의사항

물의 온도는 40~42도가 적당함. 뜨거울 경우 화상을 입게되고, 물의 온도가 높을 경우 오히려 괄약근을 긴장시켜서 부종이 더 악화 됩니다.

좌욕후 건조를 잘 시키지 않으면 항문소양증 유발

혈압이 있는 경우 실신할 수 있으니 보호자의 관찰이 필요함.

이상으로 올바른 좌욕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