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를 위한 호스팅 선택 가이드

워드프레스를 위한 호스팅 선택 가이드

537
0

워드프레스에서 호스팅 선택은 아주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국내 호스팅업체만 생각하고 그중에서 선택을 할려고 하는데, 이런 생각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이게 SEO 최적화에 있어서 사이트 로딩 속도가 상당히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데, 미국이 아닌 국내라. 이것은 처음부터 SEO를 포기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SEO에 대해서 네이버를 생각하기 쉽겠지만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사이트들은 네이버에 쉽게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말 안해도 잘 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구글을 생각해야 될텐데, 구글에 대한 검색엔진 최적화를 위해서라도 미국 업체를 선택하는게 탁월한 선택입니다.

막상 미국이라고 하면 속도가 안 나올 거 같지만, 핑이 일본은 50, 싱가폴 80, 미국은 130정도 나옵니다. 체감속도로 본다면 국내에서 접속하는 것하고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CDN 서비스도 있기에 예전하고 다르게 여러가지에서 유리합니다. 그런데 재미있는게, 국내나 일본에서 CDN설정을 해놓으면 오히려 설정을 하지 않았을 때보다 느려지는 재미있는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원래 CDN서비스가 처음 나왔을때 지금처럼 통신망이 발달하지 않았고 대륙간 대륙등 지리적으로 먼 거리에서 웹사이트에 접속시 느린 속도를 올리기 위한 목적으로 IDC별로 똑같은 데이터를 저장해서 미국에서 접속한 사용자는 미국에서 데이터를 보내주고, 유럽에서 접속한 사용자는 유럽에서 데이터를 보내주는 방식으로 로딩속도를 줄였습니다. 아마 데이터를 불러올때 엉뚱한 곳에서 불러오기에 더 느려지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CDN서비스는 트래픽 분산보다는 사이트 로딩속도를 줄이기 위한 서비스라고 보시는게 좋습니다.

webhost01

워드프레스를 위한 웹 호스팅에는 위와같이 3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사용이 가능하다면 서버 호스팅을 받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고, 그 다음 차선책이 VPS, CLOUD 호스팅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가장 좋지 않은 방법은 공유 웹호스팅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공유 웹호스팅은 한대의 서버를 많은 사람들이 나누어 쓰는 호스팅을 말합니다. 10명이 살 수 있는 빌라가 있다고 하면 서버호스팅은 혼자서 빌라에 살고, VPS나 CLOUD호스팅은 10명이서 나누어 살고, 공유 웹호스팅은 100~1000명까지 나누어 사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가 쉽습니다. 화장실을 한번 갈려고 해도, 샤워를 한번 할려고 해도, 엄청나게 불편하고 오래 기다리고, 스트레스를 유발하게 됩니다. 비유적인 표현을 하였지만 그렇기 때문에 공유 웹 호스팅 만은 피하라는 것 입니다.

 

문제가 있다면 비용입니다. 공유 웹호스팅은 월 몇 천원에서 만원정도면 충분하지만 VPS 이상급 부터는 사용할 만한 서비스는 3만원이상으로 보면 되고 서버호스팅은 10만원이상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해외 웹 호스팅 업체 어디가 좋을까요? 외국 포럼과 국내 포럼 참고 하고 본인의 경험상 두 곳을 추천 해줄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블루호스트 입니다. 참고로 테마는 이미 알고 계시 겠지만 themeforest가 좋습니다.

 

여러 포럼을 보았을 때 공유 웹호스팅에서는 사이트그라운드 가 더 높은 평가를 받고 있고, 개인적인 생각에서 VPS에서는  블루호스트 가 더 좋습니다. 블루호스트가 더 좋다고 하는 이유는 VPS나 CLOUD 호스팅 선택시 전문가가 아닌 이상 매니지먼트 기능하고, CPanel이나 다른 패널을 제공해주면 좋은데 매니지먼트 기능을 제공해주는 곳은 기본 50~100불 이상의 서비스 부터 있기 때문에 블루호스트 를 추천해 드립니다. 자신이 서버관리를 하실 수 있다는 분들이라면 리노드를 추천해 드립니다.linode01

 

리노드 가격을 보신다면 저렴하다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하지만, 관리능력이 없다면 그림의 떡일 뿐입니다. 여기도 기본적인 매니지먼트를 제공하기는 하는데, 매니지먼트 비용은 월 100불입니다. 매니지먼트라고 해서 별거 없습니다. 프로그램 업데이트 OS 업데이트, CPanel 제공 등 만 합니다. 그래도 국내 매니지먼트 비용보다는 저렴한거 같네요. 국내는 비슷한 걸로 월 20만원정도는 받던데요.

워드프레스를 위한 웹호스팅을 선택하신다면 국내보다는 해외가 좋고, IDC의 위치는 미국에 위치한게 여러모로 좋습니다. 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마음이 맞는분들 한 5분정도 계시면 블루호스트 VPS 호스팅 선택 또한 좋은 선택입니다.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다면 해외 웹호스팅 신청시 도메인 무료라고 나오는데, 무료 도메인은 받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머니백 규정으로 환불을 받을 시 도메인 피는 제외하고 줍니다. 도메인은 국내 업체에서 미리 등록하는게 더 좋습니다. 신기하게도 요새는 해외보다 국내에서 등록할 때 더 저렴한거 같습니다.  국내에서도 워드프레스로 유명한 사이트 들은 국내보다는 해외 웹호스팅을 이용하고 있고, 들어가보시면 해외 웹호스팅을 이용하고 있다고 생각되지도 못할 정도록 빠른 편입니다.

내 말을 못 믿으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Hangwanc 여기 사이트는 한번정도는 들어가 보았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블루호스트를 이용하고 있네요. 들어가 보신분은 아시겠지만 속도 차리를 거의 느끼지 못하실 것입니다.hangwanc 더 이상 국내에서 좋지 않은 조건에 값 비싼 비용을 지불하지 마시고, 사이트그라운드, 블루호스트 를 이용하시는게 더 좋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어디 사용하냐고요? Linode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직접 사용하고 있는 것은 아니고, 사용하고 있는 웹 호스팅 업체 웹서버중에 Linode를 사용하고 있기에 일본쪽으로 옮겨 났습니다. 웹호스팅에 21만원정도 투자해났기에 못 옮기고 있습니다.

hangwanc01가끔가다가 외국 호스팅 업체들을 보면 무제한 웹호스팅이라는 문구를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무제한 웹호스팅의 진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