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원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원

769
0

wordpressbackup01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원은 간단 합니다.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원은 간단히 파일시스템(홈 디렉토리나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디렉토리)을 압축, 데이터베이스 내보내기 가져오기(테이블이나 데이터베이스를 통채로 백업함)를 통해서 이루어 집니다.

플러그인을 이용해서 워드프레스 백업 빛 복원을 하실 수 도 있겠지만 좋지 않은 방법이기에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플러그인은 꼭 필요한 것이 아니면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원은 직접 하는게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간혹 호스팅 회사의 백업 서비스를 믿으시는 분들도 계신데, 호스팅 회사의 백업은 크게 믿을 것이 못 됩니다. 자신의 소중한 재산인 데이터의 보호를 위해서라도 백업은 직접 받고, 복원까지 정상적으로 되는 것을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백업 받은 데이터는 2~3군데 이상의 장소에 분산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백업은 언제 받느냐 하실텐데요.

  • 해킹등의 사고에 대비해서 최소 일주일에 한번 주기적으로 받습니다.
  • 변경된 부분이 많거나 중요한 변경작업 전에 받습니다.
  • 풀백업을 받고 변경된 부분만 받습니다.

 

워드프레스 백업

워드프레스 백업은 파일 시스템, 데이터베이스를 백업 받습니다.

wordpressbackup02

먼저 본인이 이용중인 웹호스팅을 확인 합니다.(컨트롤 패널로 CPane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같은 경우는 월 트래픽 300기가의 상품을 이용중이고 디스크 저장 공간은 8기가입니다.

여기서 딜레마가 생깁니다. 저렴한 호스팅 서비스이기에 백업 공간을 별도로 제공해주지 않습니다. (가격대가 있는 상품들은 백업 공간을 별도로 제공합니다.) 아직 트래픽이 많지 않기에 저렴한 상품을 이용하면서 많은 딜레마가 있습니다.

백업 공간이 제공되지 않기에 백업 받을 데이터가 4기가 이상이 되면 백업을 받을수가 없습니다. 그럴때는 변경된 부분만 백업받으면 됩니다. 변경된 부분은 밑에서 설명하겠습니다.

 

1. 워드프레스 파일시스템 백업

wordpressbackup03

워드프레스 파일시스템 백업은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홈디렉토리를 압축하면 됩니다.

보통 웹호스팅에서의 홈디렉토리는 public_html이나 www인 경우가 많습니다. public_html이나 www폴더를 통채로 압축을 하면 됩니다. 나같은 경우는 cuspis.net이라는 디렉토리에 도메인을 연결 시켜 놓았기 때문에 cuspis.net 디렉토리를 압축해 줍니다. 디렉토리의 압축은 ssh로 접속해서 명령어를 이용하셔도 되고, cpanel 파일관리자에서 간단히 압축하실 수도 있습니다.(국내 웹호스팅 회사에서는 cpanel을 제공해주지 않기에 해당 사항은 없을 것입니다.)

압축된 파일을 FTP등을 이용해서 다운로드 받게 되면 워드프레스 파일시스템에 대한 백업은 완료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파일시스템 복원은 홈디렉토리 안의 모든 내용(숨겨진 파일 포함)을 삭제하시고, 홈디렉토리에 백업받은 압축파일을 업로드 한 후 압축해제를 하면 됩니다.

 

wordpressbackup04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웹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용량이 엄청나게 늘어나게 되는 문제를 겪게 됩니다. 원인은 반응형 웹의 이미지 때문입니다.

1메가의 이미지를 업로드 하면 1메가의 용량을 차지하는 것이 아닌 반응형 웹을 위해서 여러개의 이미지가 생성되어 5메가 정도로 용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사이트 운영을 오래할 수록 이미지는 많아지기에 백업받는 시간도 오래 걸리게 되고,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 상황이 발생하였을 때 해결 방법은 간단합니다. 변경된 부분만 받으면 됩니다. 변경된 부분은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많은 용량을 차지하는 부분은 이미지 입니다. 나머지 부분은 다 합해봐야 얼마 되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의 이미지는 uploads-2015-01이런 방식으로 하위 디렉토리에 저장 되게 됩니다. 현재 해당되는 월이 아닌 전달의 경우는 특별히 포스트의 이미지를 수정하지 않는다면 이미지는 변경되지 않기에 변경 되지 않는 부분에 해당되게 되고, 변경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서 전부다 백업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럴 때는 uploads 디렉토리만 따로 백업을 받으면 됩니다. uploads의 전월까지의 이미지만 풀백업을 받아 놓고, 추후에는 새로 추가된 이미지만 백업을 받으면 됩니다. 이렇게 백업을 받으면 백업할 용량은 몇십~몇백 메가 뿐이 안됩니다.

그전에는 몇기가씩 백업을 받다가 이런방식으로 백업을 받게 되면 상당량의 백업공간과 비용절감을 할 수 있습니다.

 

2.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백업

wordpressbackup05

워드프레스 데이터 베이스를 통으로 백업받아도 되지만 간단하게 테이블 내보내기를 이용해서 받습니다.

phpmyadmin(보통 많이 사용함)에 접속하여 데이터베이스 선택 후 백업 받을 테이블 체크(모두 체크)하고 내보내기를 선택합니다.

 

wordpressbackup06

특별히 다른 옵션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되기에 커스텀 모든 옵션을 선택 한 후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이렇게 하면 본인의 컴퓨터에 .sql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 데이터 베이스 백업 완료)

 

wordpressbackup07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복원은 phpmyadmin에서 데이터베이스 선택 후 기존의 모든 테이블을 삭제, 가져오기 탭 선택, 찾아보기에서 백업받은 .sql파일 선택, 실행을 누르면 간단히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복원을 할 수 있습니다.

 

wordpressbackup08

백업받은 파일은 어떻게 보관하는 것이 좋은가? 하면 백업받은 파일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날짜별로 분류 보관하시면 됩니다. 백업 파일은 최소 두군데 이상 물리적으로 분리된 곳에 보관하셔야 됩니다.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원은 어렵지 않고 간단합니다. 하지만 풀백업인 경우는 이렇게 복잡하게 하지 않아도 웹 컨트롤 패널인 CPanel을 이용중이라면 간단하게 몇번 클릭만 하면 되는 작업입니다. (그렇다면 국내 웹호스팅은 왜 CPaenl을 제공하지 않을까요? 비용문제와 일종의 바가지 효과 때문입니다. 도메인 추가나 이런것에 모든 비용을 받습니다.)

 

CPaenl을 제공해주는 추천 웹호스팅(가격대가 좀 나가는 좋은 업체들도 많이 있기는 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워드프레스 export를 이용한 방법도 있습니다. 이것은 워드프레스 드루팔로 이전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