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잘못된 선택 그리고 시작

워드프레스 잘못된 선택 그리고 시작

286
1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과연 왜 시작하나? 라는 질문을 던져 봅니다.

워드프레스 잘못된 선택

국내외 CMS들은 많습니다. 아래는 해외에서 유명한 CMS, 쇼핑몰 프로그램입니다. 국내에도 많은 CMS가 존재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왜 선택하셨나요?

cms
CMS 툴의 다양한 종류

 

대표적인 CMS는 WordPress, Joomla, Drupal입니다. 언급한 순서대로 사용하기 쉽고, 사용자가 많습니다. 왜 이렇게 많은 종류가 있는데,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냐고 물어보고 싶습니다. 자신이 만들려고 하는 웹사이트에 맞지 않는 다면 잘못된 선택입니다. 현재 국내 인터넷을 보면 바이럴 마케팅, 광고, 홍보라는 표현을 사용하는 많은 업체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면 거의 사기에 가깝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워드프레스를 이용해서 먹고 사는 분들은 거의 사기에 가깝게 홍보하고 있습니다. 만들기 쉽다, 싸다, 유지보수가 쉽다,SEO 최적화, 반응형 웹이다. 어떻게 보면 맞는 말이지만 틀리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CMS들도 대부분 반응형웹에 다 지원됩니다. 워드프레스만 특별히 더 지원되고 있는 것은 없습니다. 쉽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어디까지나 개인 블로그, 소기업의 홈페이지에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상을 하려면 다른 CMS를 선택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컴퓨터 관련 종사자도 아니고, 개인 블로그 목적으로 워드프레스를 이용합니다. 그리고, 한때는 드루팔 사용도 생각해 보았지만, 드루팔은 다 좋은데 유지보수가 너무 힘들어서 포기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잘못된 시작

대부분 선택이 잘못 되었기에 시작 또한 잘못된 방향으로 나가고 있습니다. 정확히 이야기 해서는 선택하는 방법을 모르고, 선택하기에 워드프레스 시작 또한 잘못된 방향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선택한다는 거 자체가 개인 블로그, 개인 회사 홈페이지로 많이 이용하게 됩니다. 블로그나 홈페이자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인터넷 상에서 나누거나 자신의 회사를 인터넷 상에서 알리는 행동을 뜻 합니다. 워드프레스에 관련된 인터넷 상업성 카페나 상업성 블로그에 올라온 질문들은 보면 잘못된 시작을 하신 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개인 블로그나 회사 홈페이지의 중요한 목적은 무엇일까요? 화려함 보다는 내실 있고 검색엔진에 잘 노출되는 컨텐츠 입니다. 그런데 인터넷 상에서 보면 컨텐츠에 대한 질문은 없고, 화려함에 대한 질문만 있습니다. 아무리 화려하다 해도, 내실 있는 컨텐츠가 없다면 아무도 안들어 오게 됩니다. 워드프레스는 화려함 보다는 생각을 전달하기 위한 CMS 툴입니다.

워드프레스 제대로 된 시작

  1. 적은 비용으로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만들고자 하는 사람
  2. 웹사이트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사람
  3. 워드프레스로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아는 사람(워드프레스는 생각을 쉽게 전달하기 위한 단순한 툴에 불과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시작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내용이 선행되어야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홈페이지의 화려함을 원하는 분이라면 디자이너에게 맡기세요. 홈페이지의 복잡한 기능을 원하시는 분은 프로그래머에게 맡기라고 말하고 쉽습니다. 개인이 아무리 해봐야 시간낭비 돈 낭비일 뿐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은 CMS툴에 대한 유지보수(백업, 복원),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까? 하는 이 두 가지 뿐이 없습니다.

내가 생각하는 워드프레스에 대한 전반적인 시작 그리고 완성에 대하여 포스팅 할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