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0.5초 최적화의 필요성

워드프레스 0.5초 최적화의 필요성

397
0

워드프레스는 처음 설치한 상태(테마 및 플러그인 등 미적용)가 아니고 그 이외의 상태라면 반듯이 최적화를 해야 됩니다.

워드프레스 0.5초 최적화가 필요한 이유

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왜? 0.5초 최적화를 해야되냐? 사용자는 웹페이지가 1초에 안 열리면 닫아버리고 다른데로 가버리고 맙니다. 설사 인내심 좋은 사용자라고 해도 2~3초 뒤에 열린다면 그때까지 기다리는 사용자가 없습니다.

0.5초 최적화

라는 말은 자신이 사용할 테마와 최적화에 필요한 플러그인을 적용한 상태에서 최적화 후 사이트 로딩 속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가장 기본이 될 테마와 플러그인을 적용한 상태에서 0.5초가 나와야 나중에 적용할 애드센스, 구글애널리틱스, 기타 한두가지의 부가적인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적용하였을때 1초에서 1.5초 정도에 사이트가 로딩될 수 있습니다. 테마를 선택할 때에 최적화 후 처음부터 0.5초안에 로딩이 되기 힘든 테마는 피하는게 좋습니다. 그러면 테마는 어디서 구매할 까요? Themeforest에 가면 많은 테마들이 있습니다.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사이트와 가장 비슷하고 군더더기 없는 가벼운 테마가 최고의 테마입니다. 이것저것 기능이 많아 봐야. 느리기만 합니다. 여러 테마 사이트를 보았지만 Themeforest가 가장 무난 하였습니다. 다른곳에서도 구매한 경험이 있지만 돈만 날렸습니다. 하지만 해당 테마 사이트에도 낚시꾼들이 많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명 먹튀들도 많은 편입니다.

0.5초 최적화가 가능한거야?

라고 의문을 가지시는 분들이 있을 수 도 있습니다. 아래는 cuspis.net 이라는 나의 워드프레스 기반의 블로그 입니다. 워드프레스에 Newsmag 테마를 기본으로 만든 블로그 입니다.

wordopt01

구글 PageSpeed Insights에서 측정한 모습입니다. 데스크탑은 95점까지 최적화 해났습니다.

wordopt04Gtmetrix에서 측정한 페이지 스피드 등급과 Y Slow 등급입니다.

wordopt02

wordopt03

Uptrends에서 측정한 페이지 속도 입니다. 서버가 일본 도쿄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도쿄를 기준으로 테스트 했습니다. 서버위치를 도쿄로 선택한 이유가 있습니다. 나중에 연재할 포스팅에서 그 이유를 설명하겠습니다. 보면 알다시피 웹사이트 로딩속도가 0.4초가 안 나옵니다. 평균적으로 0.4~0.7 초사이를 왔다 같다 하는거 같습니다. 대한민국 서울을 기준으로 테스트 하면 0.7~1.0초정도의 로딩속도를 보여주고, 북미대륙은 2.5~3.0초 사이의 로딩속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기에 기타 플러그인 및 구글 애드센스, 구글 애널리틱스 등을 설치해 주게 된다면 1초정도 추가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평균 1.0~2.0 초 사이의 로딩 속도를 보여 주게 될것입니다.

워드프레스 0.5초 최적화가 필요한 이유는 필요한 플러그인, 광고,  애널리틱스 같은 추적 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아무리 인내심이 좋아도 사이트 로딩 속도가 2초를 넘어가면 닫아 버리고 다른 곳으로 가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최적화는 생각보다 많은 것을 필요로 하고, 엄청나게 복잡합니다.

위의 내용에 대해서는 천천히 알아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최적화 완성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