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하나의 웹서버에 몇개의 사이트가 입주 해 있을까?

하나의 웹서버에 몇개의 사이트가 입주 해 있을까?

998
0

공유 웹호스팅을 이용하시다 보면 궁금한 것이 있을 것입니다.

하나의 웹서버에 몇개의 사이트가 입주 해 있을까?

즉, 이말은 내가 결제해서 이용하고 있는 웹호스팅 회사의 웹서버에는 과연 몇개의 사이트가 들어가 있을까?

웹호스팅을 선택할 때 절대적인 기준은 아니지만 참고할 수 있는 하나의 지표입니다.

 

Reverse IP Domain Check 에 들어가서 본인의 도메인을 입력하거나 서버 아이피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FindOtherWebSitesHostedonaWebServer01

본인의 도메인을 입력을 합니다.

 

FindOtherWebSitesHostedonaWebServer02

와우! 내가 이용하고 있는 업체의 웹서버에는 172개의 웹사이트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어디까지나 참고할 지표이지 웹호스팅 선택에 있어서 절대적인 기준은 아닙니다. 다만 한국 웹호스팅이라면 중요한 요소로 작용될 수 있습니다.

 

FindOtherWebSitesHostedonaWebServer03

같은 서버에 있는 임의의 도메인을 클릭해 보았습니다. 서버가 미국에 있다보니 미국인 아저씨 블로그가 나옵니다.

 

왜? 이 자료를 참고자료로 보아야 되나?

  • 국내 웹호스팅과는 다르게 해외 웹호스팅은 CPanel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다수의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 서버도 사양이 전부다 다릅니다. 좋은 웹서버에 많은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 부하가 작은 웹사이트는 하나의 서버에 더 많은 수의 웹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게 공유 웹호스팅의 치명적인 단점인데요. 회사를 잘못 선택하면 아주 않좋은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미국 웹호스팅들 보면 무제한이라고 하는데, 그런 상품은 절대로 선택해서는 안됩니다. 하나의 웹서버에 엄청나게 쑤셔 넣습니다.

거기에 또 복불복입니다. 자신이 속해 있는 웹서버에 부하가 있는 웹 사이트가 있으면 접속 속도에 돌아가십니다.(이것은 뭐 국내 웹호스팅에도 해당되는 이야기 입니다.)

그리고 하나 덤, 사이트수가 많은 관계로 한가한 시간에는 업타임이 잘 보장되지만 피크시간에는 재미있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웹사이트를 모니터링 해보시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될 것입니다.

 

웹호스팅을 선택할때 싼가격에 많은 용량 많은 트래픽을 제공해주면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절대로 그런 회사는 없습니다.

 

웹호스팅을 소개하는 자리가 아니니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개인 블로그나 전세계 상대로 비즈니스를 하지 않는 웹사이트면 해외 웹호스팅을 사용할 필요 없고,  국내 비즈니스 목적의 웹사이트면 국내 업체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관련기사: cloudv – 해외에서 접속 속도가 살아 있는 유일한 데이타 센터 구글애널리틱스를 보면 내 블로그만 해도 미국, 일본, 캐나다 접속이 한 20%에 게임관련 포스팅은 전세계에서 접속이 이루어 집니다.

예전에 이용했던 호스팅 회사에서 들은 이야기로는 밤에 해외망 네트워크 케이블을 뽑아 놓는 회사도 있다고 합니다.

 

1. 블루호스트 (저렴한 가격에 사용할만 합니다. 공유 웹호스팅 상품들은 가끔 스파이크 현상이 발생합니다. 뭐 ipage나 godaddy도 더하면 더하지 덜하지는 않습니다.)

2. 사이트그라운드 (블루호스트에 비해서 가격대는 좀 나가지만 평가가 좋은 편 입니다.)

FindOtherWebSitesHostedonaWebServer04

FindOtherWebSitesHostedonaWebServer05

그러면 의문의 생길 것입니다. 왜? 인터넷에는 워드프레스 공식사이트 부터 시작 해서 일반적인 호스팅 리뷰사이트에서 하위권 업체들만 열심히 추천하고 상위권 업체들을 추천하지 않을까요?

  • 사람들이 싸구려 웹호스팅만 선호합니다.
  • 업체와 짜고 치는 고스톱입니다.(홍보: 국내 병원, 맛집 후기 생각하시면 됩니다.)

 

FindOtherWebSitesHostedonaWebServer06

클라우드 업체에서도 사이트그라운드가 높은 순위에 있지만 기본단가가 무려 60불입니다.(기본적인 프로그램 업데이트와 cpanel을 제공해주기에 비싼가격은 아닙니다.)

가격만 생각한다면 사용하기가 힘듭니다.

돈에 여유가 있으면 아마존 웹서비스가 평가면에서는 더 좋은거 같습니다. 리노드와 디지털오션은 그런것은 제공 안해주니까요. 관리능력과 시간적 여유가 있으면 리노드나 디지털 오션을 선택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한국인들에게 리노드가 인기가 더 좋은데, 도쿄서버가 매진된 관계로 벌처를 대안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하나의 웹서버에 몇개의 사이트가 입주 해 있을까?  여기에 대한 정답은 Reverse IP Domain Check 에 접속하셔서 자신의 도메인이나 서버아이피를 입력하면 결과는 나오지만 해당 회사의 상품을 평가하는 기준은 될 수 없고, 어디까지나 참고하는 자료로 활용하시면 좋을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