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호스팅 이전 후 워드프레스 속도 최적화 작업 완료

호스팅 이전 후 워드프레스 속도 최적화 작업 완료

648
7

호스팅 이전 후 미루고 미루던 워드프레스 속도 최적화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아 지겨운 작업입니다. 6시간 넘게 걸린 듯 합니다. 이게 쉬우면서도 어떻게 보면 시간이 오래 걸리는 작업입니다.

호스팅은 블루호스트로 이전하였습니다. 블루호스트가 장점도 많고, 세이브 되는 금액도 많습니다. 단점은 하드가 SSD가 아니고 SAN입니다. 하드디스크 사양정도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SSD로 바뀌면 현재 이용중인 상품은 가격이 $50 이상으로 된다는 것을 잘 알기에 거기에 대한 불만은 없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호스팅도 20 몇 만원주고 사용하는 것이 있기는 한데 예비로 돌려났습니다. 프로모션으로 평생계정을 구입한 것입니다. 사양은 하드4기가 월트래픽 230기가 입니다. 그 정도면 준수한 사양 입니다.

 

지금 사용중인 블루호스트 상품은 http://cuspis.net/bluehost-optimized-hosting-for-wordpress/ 이것입니다. 단점보다 장점이 많습니다. 가격은 월 $25입니다. 호스팅 비가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광고 수입으로 일 년치 호스팅 비는 벌어났으니 크게 신경은 쓰지 않습니다.

Shared hosting은 영 정이 안 가서 vps hosting으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어차피 사양은 다 못 사용하지만 잘 활용해야 될 거 같습니다.

 

1. 최적화 모습입니다. 93% 더 이상 줄일게 없는 거 같습니다.

스크롤 없이 볼 수 있는 콘텐츠에 대한 렌더링 문제는 해결 방법을 모르겠습니다. 저것만 해결하면 모바일 수치도 녹색불 들어올텐데 아쉽네요.

opt05

2. 여기 사이트도 해보니 크게 없습니다.

opt06

3.여기도 측정 최적화 문제가 표로 잘 나옵니다.

요새 홈페이지들은 최적화의 최대적은 이미지, CSS, Javascript입니다.

opt07

최적화 요령은 뭐 별거 없습니다. 최소 VPS 호스팅 이상 선택, 그래서 저렴하고 좋은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최적화 호스팅을 사용합니다.

그 다음부터 이것저것 최적화 해야 됩니다. 최적화에 대해서 포스팅 해놓은 내용입니다.

http://cuspis.net/%EC%9B%8C%EB%93%9C%ED%94%84%EB%A0%88%EC%8A%A4-%EC%B5%9C%EC%A0%81%ED%99%94/

 

나중에 시간 날 때 다시 정리해 나야 되겠지만 시간이 안 나네요.

호스팅 이전 후 워드프레스 속도 최적화 작업은 무사히 완료 되었습니다.

7 코멘트

  1. 안녕하세요? 쿠피스님 질문드리고싶습니다.
    저는 현재 국내 웹호스팅 루아틱을 사용 중인데요. 새로운 워드프레스 사이트 오픈을 준비중이라 호스팅을 알아보던 중 해외 호스팅으로 관심을 돌렸습니다. 그 중 님께서 소개하시는 블루호스트와 a2hosting을 비교 중인데요.. shared hosting은 님이 말씀하신대로 그닥 끌리지 않습니다.. 추후에 사용자가 많아지면 느려질것이 뻔하고 상위서버로 이동하려면 고생해야될태니까요.. 그래서 님이쓰시고계신 optimized hosting for wp가 가장 맘에 드네요
    그런데 문제점은 제가 vps는 사용해보질 않았습니다.. c패널은 루아틱에서 제공하므로 익숙합니다만 서버지식이 풍부하지않은 제가 쓰기에 무리가 없을까요? 좋은정보에 정말 감사합니다.

    • 저도 루아틱 호스팅을 사용중이기는 합니다. 평생계정(가격이 좀 됩니다만, 현재 이 사이트가 U3M 평생계정 상품을 이용중입니다. 트래픽이 많지 않아서 블루호스트 vps 상품은 사용을 중지 했습니다.)이고, 트래픽이 많지 않기에 사용중입니다.

      매니지 먼트 기능이 있는 vps 호스팅이기에 서버관리에 대해서 신경은 쓰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서버관리 능력이 있다면 리노드나 디지털오션을 이용하는게 저렴하지만, 사실 그게 본인의 수고를 생각한다면 저렴한 것은 아닙니다.

      리노드 이런데는 매니지먼트 기능(cpanel 라이센스, 기타 패널 설치 및 프로그램 업데이트)이 월 100불입니다.

      그리고 웹상에 보면 a2hosting이 빠르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한국에서 접속시 전혀 빠르지 않습니다. 왜 추천하는지 이해를 할 수가 없습니다. 차라리 a2hosting을 사용하느니 사이트그라운드를 사용할 거 같습니다. 그리고 웹상에서 전세계적으로(국내와는 다름) 사람들이 특정 호스팅 회사를 추천하거나 호스팅 추천사이트를 참고하지 마세요. 여기에는 흑막이 있습니다. 다름 아닌 제휴 프로그램입니다. 호스팅 회사에 따라서 건당 얼마씩 주는 제도 입니다. 국내하고 비교해보자면 대출, 보험, 병원 광고의 디비와 같습니다. 계약을 성사시키고 유지시키면 건당 얼마씩 주는 제도 입니다. 해외 호스팅 리뷰를 보면 제휴 프로그램으로 인한 과장 과대 광고로 다양한 불만 사례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가장 심각한 문제는 그렇게 소개되는 사이트들이 운영목적을 보면 본인이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기는 힘들고 피해를 입는 다는 것입니다. 네임서버 변경하고 적용될려면 24~48시간 걸리는데, 호스팅을 쉽게 변경하기는 힘듭니다. 국내라면 6시간안에도 잘 적용되지만 해외면 저정도 시간이 걸리는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결론을 이야기 해드리면 vps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면서 본인의 관리능력이 전혀 필요 없는 웹 호스팅 상품 입니다. 뭐 간단하게 사이트 마다 메모리 할당이나 이런것을 넉넉하게 해줄 수는 있습니다. vps 호스팅이나 클라우드 호스팅이 다른곳도 많지만 가장 큰 문제는 해당 상품처럼 매니지 먼트 기능이 들어가는 상품들의 가격입니다. 보통 다른 곳은 비슷한 사양에 가격이 월 50불부터입니다.

  2. 빠른답변 너무감사드려요~!
    그렇다면 optimized wp 호스팅은 managed 서비스 이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겠네요! 가격은 매달 25달러 정도라면 크게 무리는 아닐꺼같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리노드 같은경우 100달러 정도라면 블루호스트는 훨씬 경제적 이네요. 확장성도 나쁘지않네요 블로거에서 엔터프라이즈 플렌까지 다양하고 스펙도 만족스럽구요. 그런데 특정 호스팅을 추천하는것은 참고하지 말라셨는데 블루호스트는 논외인가요? 아참 속도는 사용하시면서 만족스러우셨는지 궁금합니다. 현재 블로그는 블루호스트 아닌 다른 호스팅 사용하시는거죠? 마지막으로 질문이… 좀많네유ㅠ 클라우드플레어 사용은 비추천하시나요? 대부분 사용하시는것 같아서 그렇습니다.. 호스팅 내 자체 캐쉬나 다른 서비스로도 쓸만한 속도가 나올수있는지… 여쭙습니다. 너무너무감사합니다~!

    • 심심해서 사용해 보고 나서 포스팅 한 것입니다. 보통 예전에는 해외 웹호스팅 같은 경우는 1달안에 취소시 전액 환불을 하였지만, 악의적인 사용자의 증가로 요새는 사용기간 만큼 차감하고 환불해줍니다. 간혹 주의 해야 되는 경우가 있다면 도메인 무료제공이라고 하는 문구가 있지만 절대로 무료제공이 아니고, 추후 연장시 정상적인 다른 웹사이트의 판매가 보다 1.5배 정도 비쌉니다. 해당 상품 같은 경우도 1년 도메인 무료제공, 첫달 반값 서비스로 부담 없이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에 무료도메인을 신청할 경우 환불시 도메인 피를 제외하면 거의 땡전 한푼 못 받습니다. 그리고 현재 블로그는 루아틱 호스팅 사용중입니다. 처음에 고가의 가격을 지불 하였지만 평생 계정이기에 그냥 사용중입니다. 국내든 해외든 보통 간단한 매니지먼트 기능은 10~20만원 사이정도 합니다. 여기서 매니지 먼트 기능은 간단한 프로그램 패치와 한두개 서비스 정도 입니다. 이런 것을 할줄 안다면 월 5~10불이면 월트래픽 1~2테라 정도를 사용할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서버관리 능력과 여유시간이 없다면 그림의 떡일 뿐입니다.

      블루 호스트를 추천하는 이유는 타사와 비교해 보면 알겠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속도 또한 괜찮게 나옵니다. 웹서버에 굳이 ssd는 필요 없거든요. 그리고 매니지먼트 기능이 제공 되거든요. 거기다 시패널도 제공 되고요. 시패널 사이트에 들어가 보시면 알겠지만 상품(vps,클라우드,서버)에 따라서 틀려지지만 개인이 라이센스 구매시 보통 20불 부터 시작됩니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이유는 해외 웹호스팅 회사들은 라이센스를 어마어마 하게 사기때문에 엄청나게 할인된 가격에 사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다른 해외 웹호스팅에서 vps나 클라우드에서 시패널만 추가해도 보통 15~20불은 따로 지불해야 됩니다. 관리 능력이 없다면 블루호스트가 무난한 편입니다.

      그리고 클라우드 플레어를 추천안하는 이유는 CDN서비스를 사용할려면 제대로된 유료 서비스를 사용해야 됩니다. 그런데 굳이 cdn 서비스가 필요 있나 모르겠네요. 몇년전만 해도 느렸는데, 요새는 미국 접속 속도가 빨라져서 공유 웹호스팅이 아니거나 허접한 회사아닌이상 크게 차이점을 못느낍니다.

  3. 제가 쿠스피스님 블로그 부터 다음카페 루아틱 포럼까지 뒤져가며 스토킹하며 결국 블루호스트로 호스팅을 결정하였습니다ㅋㅋ 먼저 사용해보셨고 워낙 호스팅 지식이 많으셔서 신뢰가 갑니다.. 워드프레스 최적화 하시는 능력도 매우 대단하십니다. 궁금한사항이 있는데 조금만 더 도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ㅠ 제가 운영하려는 사이트의 이름을 생각하지 않아서 도메인도 구매하지 않은상태입니다.. 그냥 안쓰는 도메인이 하나 남아있어서 블루호스트 가입시에 그걸로 신청을 하려고합니다.. 문제는 테마적용해서 이러쿵저러쿵 수정하고 css바꾸고 메뉴넣고 컨텐츠도 쌓고 하면서 테스팅을 할탠데요 새로 도메인을 추가하는것은 c패널로 가능하겠지만 저는 그 테스팅한 계정을 그대로 사용하고싶은데 그렇게되면 메인도메인을 변경해야만 하지않을까요? 제가 호스팅을 이사할때 duplicator 같은 플러그인으로 이사했지만 추후에 에러가 많이 발생해서 워드프레스 export하는걸 매우 혐오합니다.. 근데 그렇게하려면 당장 도메인을 구매하고 사이트명도 지어야하는건데 하루이틀 걸릴문제가 아니지않습니까ㅠ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정말로 감사합니다~!

    • 블루호스트 사용은 잘하고 계시나요? 개인적으로 다음 포스팅 할때 참고하게 사용상 장단점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회신을 남겨주세요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