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CPanel CPanel 매뉴얼-Backups(시패널 백업)

CPanel 매뉴얼-Backups(시패널 백업)

261
0
Backups
CPanel Backups(시패널 백업)

CPanel 매뉴얼-Backups(시패널 백업)에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Full Backup : 전체 백업
  2. Partial Backup : 부분 백업(홈디렉토리, 데이터베이스, 이메일, 이메일필터)

CPanel Backups(시패널 백업)에는 Full Backup, Partial Backup 두가지가 있습니다. 백업은 중요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웹호스팅 회사에서도 주기적으로 백업을 해 주지만 해킹, 시스템 장애 등을 대비해서 주기적으로 직접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좋은 백업 방법으로는 일정한 주기로 Full Backup을 받고나서 그 다음 부터는 변경되는 부분만 백업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CMS 툴마다 차이가 있지만, 워드프레스 같은 경우는 플러그인, 테마, 이미지의 변경이 있을때마다 해당 디렉토리를 백업을 받고, 데이터베이스를 따로 백업을 받으면 됩니다.

이방법의 장점은 전체 웹사이트의 용량이 4기가 라고 한다면 새로 업로드된 이미지의 용량이 100메가라면 백업용량은 100메가 뿐이 안됩니다. 4기가를 Full Backup을 받느냐? 100메가를 Backup을 받느냐는 커다란 차이점이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백업을 받기 위해서는 해당 CMS의 구조(이미지, 플러그인, 테마, 텍스트 등의 저장방법)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됩니다.

워드프레스의 일반적인 백업 방법

이제 CPanel로 돌아가서 설명 하겠습니다.

cpanelbackups01
CPanel Backups(시패널 백업)

CPanel에서 전체적인 백업화면의 모습입니다. Full Backup과 Account Backups이 있습니다. Full Backup은 전체 계정에 대해서 백업을 받는 것이고, Account Backups는 호스팅 회사에서 주기적으로 받아 놓은 백업을 다운 받아 놓을 수 있습니다. 내가 이용하고 있는 웹호스팅 회사의 백업정책은 주 2회 입니다.

cpanelbackups03
CPanel Backups(시패널 백업)-Full Backup

Full Backup

처음 화면의 Download a full websitebackup을 누르시면 직접 full backup을 받을 수 있습니다. Backup destination을 지정하면 백업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Home directory를 선택한다면 Home directory에 백업파일이 저장되지만 홈디렉토리의 용량이 부족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추천하지 않고, 별도의 FTP서버에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FTP서버는 개인의 컴퓨터에 직접 만들 수 도 있으나 방법은 생략하고, 나중에 다루겠습니다.

Email Address를 지정해 놓으면 백업이 완료되고 나서 지정해놓은 이메일로 완료메세지가 날라오게 됩니다. Full Backup은 좋은 방법이지만 용량, 서버에 부하를 주기에 서버사용량이 여유로울때 받는 것이 에러등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그 이후 부터는 부분적으로 백업을 받으시면 됩니다.

 

Account Backups

Account Backups은 웹호스팅 회사에서 주기적으로 받아놓은 백업을 말합니다.

cpanelbackups02
CPanel Backups(시패널 백업)-Account backup

이와같이 간단하게 선택 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계정백업은 크게 사용할 일은 없을거 같습니다.

Partial Backup

Partial Backup은 부분적으로 백업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에서 마법사를 이용해서 데이터 복구도 가능합니다.

cpanelbackups04
CPanel Backups(시패널 백업)-Partial Backups

Partial Backups에서 백업을 받았다면 Restore에서 파일을 선택하고 업로드 하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CPanel에서는 간단하게 홈디렉토리, 데이터베이스, 이메일, 이메일 필터를 부분적으로 백업하고 다운로드 하고 복구 또한 가능 합니다.

한가지 주의 점이 있다면 같은 CPanel을 사용하는 회사들일지라도 회사에 따라서 이렇게 받아놓은 백업을 그대로 복구가 안될 수 있으니 다른 웹호스팅 사로 이전시에는 직접 홈디렉토리를 압축해서 다운로드하고 데이터베이스는 테이블 내보내기로 직접 다운로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 블루호스트에서 이전시 제대로 복구가 안되는 경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CPanel Backups(시패널 백업) 어려운 것이 아니고 간단하고 쉽습니다. 설명이 이해하기 힘들 수 도 있지만 한번 따라해보면 어렵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