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컴퓨터 팁 POP3, IMAP

POP3, IMAP

153
0

아웃룩 계정 설정에 앞서 POP3와 IMA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뜻을 모르고 사용한다면 답답합니다. 한 6년정도 전에 윈도우원격데스크탑에 대해서 물어보는 사람이 있었는데, 정확한 뜻과 정의 주의할 점에 대해서 물어보지 않고, 사용법만 가르쳐 달라고 해서 가르쳐주지 않은 적이 있습니다. 뜻도 모르면서 사용할 수는 있지만 말하는 사람입장에서는 상대방이 전혀 이해도 못하고 답답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메일 서버에서는 POP3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POP를 지칭할 때 POP(혹은 POP1), POP2는 사용하지 않으므로 보통 POP3을 말합니다. DL는 전자우편을 수신하기 위한 표준 프로토콜로서 가장 최신버전이다. 사용자는 주기적으로 서버에 있는 자신의 메일 수신함을 점검하고, 만약 수신된 메일이 있으면 클라이언트 쪽으로 다운로드 합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다면 서버의 메일을 그래도 보존하는 옵션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지 않을 경우는 메일을 다 삭제하고 접속하는 클라이언트로 다운로드 하게됩니다. 메일을 수신하는 프로토콜에는 POP3와 IMAP(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가 있는데, IMAP은 서버에 직접 접속해 메일을 관리하는데 비해 POP3은 메일 서버에 있는 메일을 자신의 컴퓨터로 가져와 관리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예전에는 아웃룩도 많이 사용하였지만, 몇년동안 사용할 일이 없어서 다시설정하는데, 많이 바뀌어서 30분정도 헤매었습니다.  자세한것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개인적으로 POP3 보다는 IMAP을 추천하겠습니다. POP3는 시대가 뒤떨어지는 기술인거 같습니다. IMAP은 메일을 관리할때 메일서버와 동기화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기화 되기때문에 메일의 삭제 분류가 훨씬더 간단해졌고, 다양한 클라이언트에서 동기화 시켜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